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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AI로 생성한 예제문제 2024-09-27 본문

정보처리기사/실기 예제

정보처리기사 실기 AI로 생성한 예제문제 2024-09-27

집에 가고싶어요 2024. 9. 27.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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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한 데이터 : ['2024-2회차', '2024-1회차', '2023-3회차', '2023-2회차', '2023-1회차']

회차: 2024-1회차의 1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C언어의 알맞는 출력값을 작성하시오. 코드:

#include 

struct Student {
    char name[20];
    int kor;
    int eng;
    int math;
    double avg;
};

void inputStudent(struct Student *s) {
    printf("이름을 입력하세요: ");
    scanf("%s", s->name);
    printf("국어 점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s->kor);
    printf("영어 점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s->eng);
    printf("수학 점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s->math);
    s->avg = (s->kor + s->eng + s->math) / 3.0;
}

void printStudent(struct Student s) {
    printf("이름: %s\n", s.name);
    printf("국어: %d점\n", s.kor);
    printf("영어: %d점\n", s.eng);
    printf("수학: %d점\n", s.math);
    printf("평균: %.2f점\n", s.avg);
}

int main() {
    struct Student s1;
    inputStudent(&s1);
    printStudent(s1);
    return 0;
}
입력예시:
홍길동
85
92
78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이름: 홍길동
국어: 85점
영어: 92점
수학: 78점
평균: 85.00점

해설:
  1. Student 구조체를 정의하고, 이름(name), 국어(kor), 영어(eng), 수학(math), 평균(avg) 멤버 변수를 선언합니다.
  2. inputStudent 함수에서는 사용자로부터 학생의 이름과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입력받고, 평균을 계산하여 구조체 멤버 변수에 저장합니다.
  3. printStudent 함수에서는 구조체의 멤버 변수 값을 출력합니다.
  4. main 함수에서는 Student 구조체 변수 s1을 선언하고, inputStudent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자로부터 학생 정보를 입력받습니다.
  5. printStudent 함수를 호출하여 입력된 학생 정보를 출력합니다.





회차: 2023-2회차의 10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의 순서에 관한 내용이다. 보기를 이용하여 괄호안에 알맞은 내용을 작성하시오. 코드:
(○) → (→) → (○) → (→) → (○) → (→) → (○)
보기
유지보수 구현 요구사항 분석
설계 테스팅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팅 → 유지보수

해설: SDLC의 일반적인 단계는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팅, 유지보수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의 목표를 명확히 합니다. 설계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정의하고, 구현 단계에서는 실제로 코드를 작성합니다. 테스팅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며,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배포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합니다.





회차: 2024-2회차의 3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SQL에 관한 문제이다. 아래 SQL 구문의 빈칸을 작성하시오. 코드:
테이블

학생 [학번(PK), 이름, 전공, 학년]
성적 [학번(PK), 과목명, 점수]

새로운 학생이 입학하여 학생 테이블에 추가
INSERT INTO 학생 (학번, 이름, 전공, 학년) [ ① ] (20210001, '김철수', '컴퓨터공학과', 1);

위에 입학한 학생의 성적을 성적 테이블에 추가
INSERT INTO 성적 (학번, 과목명, 점수) [ ② ] 학번, '자료구조', 85 FROM 학생 WHERE 이름 = '김철수';

전체 학생 테이블 조회
SELECT * [ ③ ] 학생;

자퇴로 인해 학생의 전공을 '자퇴'로 변경
UPDATE 학생 [ ④ ] 전공 = '자퇴' WHERE 학번 = 20210001;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①': 'VALUES', '②': 'SELECT', '③': 'FROM', '④': 'SET'}

해설:
① VALUES는 INSERT INTO 구문에서 새로운 레코드를 추가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② SELECT는 INSERT INTO 구문에서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추가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③ FROM은 SELECT 구문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테이블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④ SET은 UPDATE 구문에서 특정 컬럼의 값을 변경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회차: 2023-1회차의 13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학생] 테이블에서 학년이 2학년이고 이름이 '수연'인 튜플의 학년을 3학년으로 변경하는 쿼리를 작성하시오. 조건: - 컬럼의 값이 문자열일 경우 작은 따움표 (' ')를 표시하시오. - SQL 마지막에 세미콜론(;)은 표기하지 않아도 관계 없습니다. 코드:

순번 | 학년 | 이름
1   | 1   | 종현
2   | 2   | 민수
3   | 2   | 수연
4   | 3   | 수지

순번 학년 이름
1 1 종현
2 2 민수
3 2 수연
4 3 수지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update 학생 set 학년 = 3 where 학년 = 2 and 이름 = '수연';

해설:
update 문을 사용하여 [학생] 테이블에서 학년이 2학년이고 이름이 '수연'인 튜플의 학년을 3학년으로 변경합니다. where 절을 사용하여 학년과 이름을 조건으로 지정하고, set 절을 사용하여 변경할 컬럼과 값을 지정합니다.





회차: 2023-2회차의 6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설명 중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등 분할(Equivalence Partitioning) : 입력 데이터나 출력 결과를 특정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대푯값을 정해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②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입력 데이터의 경계값 부분에서 결함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 경계값을 중심으로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③ 원인-결과 그래프 기법 :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하고 Expected Result를 도출하여 테스트케이스를 설계하는 기법이다.
④ 상태 전이 테스팅 : 시스템의 상태를 정의하고 시스템이 특정 이벤트에 의해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을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⑤ 결정 테이블 기법 : 입력 조건의 조합에 따른 시스템의 동작을 표로 표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테스트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이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③
해설: 원인-결과 그래프 기법은 입력 데이터 간의 인과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내부의 결함이 외부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테스트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이다.





회차: 2023-3회차의 18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TCP/IP 4계층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작성하시오.
계층 설명
응용 계층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자우편, 원격접속 등 서비스 제공
(가)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한 오류제어, 흐름제어 등 제공
인터넷 계층 호스트의 IP 주소 지정 및 패킷 분할, 조립 기능 제공
(나) 다양한 유형의 LAN과 WAN으로 데이터 전송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가) 전송 계층
(나) 네트워크 접속 계층

해설: TCP/IP 4계층 구조는 응용 계층, 전송 계층, 인터넷 계층, 네트워크 접속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송 계층에서는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한 오류제어, 흐름제어 등을 제공하며, 네트워크 접속 계층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LAN과 WAN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회차: 2023-3회차의 3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리눅스(Linux)에서 소유자에게는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하고, 그룹과 그 외 사용자에게는 읽기 권한만을 부여하기 위한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빈칸에 들어갈 답을 작성하시오. (8진법 사용)
chmod (1) example.txt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644
해설: 리눅스에서 파일의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 chmo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8진법으로 권한을 표현할 때, 각 자릿수는 소유자, 그룹, 그 외 사용자의 권한을 나타냅니다.
  • 읽기(r): 4
  • 쓰기(w): 2
  • 실행(x): 1
따라서 소유자에게 읽기/쓰기 권한(4+2=6)을, 그룹과 그 외 사용자에게는 읽기 권한(4)만을 부여하려면 644로 설정해야 합니다.





회차: 2023-3회차의 3번 문제의 또 다른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리눅스(Linux)에서 파일의 권한을 나타내는 심볼릭 모드(Symbolic Mode)를 8진법으로 변환한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답을 작성하시오.
심볼릭 모드 8진법
rwxr-xr-x (1)
rw-rw-r-- (2)
rw-r--r-- 644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1) 755, (2) 664
해설: 심볼릭 모드에서 각 문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r: 읽기 권한 (4)
  • w: 쓰기 권한 (2)
  • x: 실행 권한 (1)
  • -: 권한 없음 (0)
rwxr-xr-x는 소유자에게 읽기/쓰기/실행 권한(4+2+1=7)을, 그룹과 그 외 사용자에게는 읽기/실행 권한(4+1=5)을 부여하므로 755가 됩니다.
rw-rw-r--는 소유자와 그룹에게 읽기/쓰기 권한(4+2=6)을, 그 외 사용자에게는 읽기 권한(4)만을 부여하므로 664가 됩니다.





회차: 2024-1회차의 14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에 대한 내용이다. 설명하는 답을 보기에서 골라 작성하시오. 1. 모든 조건의 가능한 조합에 대해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테스트 케이스 수가 많아질 수 있다. 2. 결정 또는 조건 중 어느 하나를 수정해도 전체 결과에 영향을 주는 테스팅 방법이다. 3. 각 조건이 참인 경우와 거짓인 경우를 최소한 한 번씩 수행하는 테스트 방법이다. 보기: ㄱ. 구문 커버리지 ㄴ. 결정 커버리지 ㄷ. 조건 커버리지 ㄹ.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ㅁ. 다중 조건 커버리지 ㅂ. 경로 커버리지 ㅅ. 조건/결정 커버리지 코드:

public boolean isEligible(int age, boolean hasDrivingLicense, boolean hasCriminalRecord) {
    if (age >= 18 && hasDrivingLicense && !hasCriminalRecord)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ㅁ. 다중 조건 커버리지
해설: 다중 조건 커버리지는 모든 조건의 가능한 조합에 대해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코드에서 age, hasDrivingLicense, hasCriminalRecord의 모든 조합에 대해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 경우 총 8개(2^3)의 테스트 케이 스가 생성됩니다.





회차: 2023-3회차의 2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보기에서 골라 기호를 작성하시오. 인증과 권한 부여를 위해 자주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에 자신의 정보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보안 자격 증명을 공유하지 않고도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정보에 엑세스할 수 있다. 보기 ``` ㄱ. DES ㄴ. SSL ㄷ. OAuth ㄹ. SEED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ㄷ
해설: OAuth는 인증과 권한 부여를 위해 사용되는 개방형 표준 프로토콜이다. 사용자는 OAuth를 통해 제3자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에게 자신의 정보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보안 자격 증명을 공유하지 않고도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정보에 엑세스할 수 있다. DES, SSL, SEED는 암호화 알고리즘이나 프로토콜로 OAuth와는 다른 개념이다.





회차: 2024-1회차의 2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C언어 코드에서 알맞는 출력 값을 작성하시오.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 10, b = 20, c = 30;

    if(a < b && b < c) {
        a = a >> 1;
        b = b >> 1;
        c = c >> 1;
    }else{
        a = a << 1;
        b = b << 1;
        c = c << 1;
    }

    printf("%d", a+b+c);

    return 0;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30
해설: 조건문에서 a < b와 b < c가 모두 참이므로 if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a, b, c를 모두 오른쪽으로 1비트 시프트 연산을 수행하면 각각 5, 10, 15가 되고, 이를 모두 더한 값인 30이 출력됩니다.





회차: 2023-1회차의 1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에 관한 설명이다. 설명에 알맞는 답을 고르시오. 이 패턴은 비즈니스 로직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로직을 분리하는데 초점을 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로직의 변경이 비즈니스 로직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일반적으로 뷰(View), 모델(Model), 컨트롤러(Controller)의 3개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1. Client-Server 패턴 2. Layered 패턴 3. MVC 패턴 4. Pipe-Filter 패턴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3. MVC 패턴
해설: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을 세 가지 주요 컴포넌트로 분리하여 개발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Model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고, View는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UI를 담당한다. Controller는 Model과 View 사이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MVC 패턴을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할 수 있어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이 좋아진다.





회차: 2023-1회차의 1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XP(eXtreme Programming) 방법론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XP에서는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 )을/를 활용한다. 고객은 개발 과정에서 직접 프로그래밍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개발 과정에서 언제든지 요구사항을 변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고,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해설: XP 방법론에서는 사용자 스토리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 사용자 스토리는 고객이 소프트웨어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한 것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고객은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요구사항을 수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회차: 2023-1회차의 1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무결성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 무결성은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그것이 표현하는 현실 세계의 실제값이 일치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예를 들어 성별 속성에는 '남','여'와 같은 미리 정의된 값만 저장되어야 한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도메인(Domain)
해설: 도메인 무결성은 릴레이션의 속성 값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함을 규정한다. 도메인은 해당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 릴레이션의 '성별' 속성은

회차: 2024-1회차의 20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작성하시오. -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 인스턴스를 만드는 절차를 추상화한 패턴이다. - 객체 생성 처리를 서브 클래스로 분리해 처리하도록 캡슐화하는 패턴이다. - 객체의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메서드로 분리함으로써 객체 생성의 변화에 대비하는 데 유용하다. 코드:
public class ShapeFactory {
   //use getShape method to get object of type shape
   public Shape getShape(String shapeType){
      if(shapeType == null){
         return null;
      }
      if(shapeType.equalsIgnoreCase("CIRCLE")){
         return new Circle();

      } else if(shapeType.equalsIgnoreCase("RECTANGLE")){
         return new Rectangle();

      } else if(shapeType.equalsIgnoreCase("SQUARE")){
         return new Square();
      }

      return null;
   }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Factory Method 패턴
해설: Factory Method 패턴은 객체 생성 처리를 서브 클래스로 분리해 처리하도록 캡슐화하는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메서드로 분리함으로써 객체 생성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와 같이 도형의 타입을 입력받아 해당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대표적인 Factory Method 패턴의 예시입니다.





회차: 2023-3회차의 13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Java 코드를 실행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코드:
class Animal {
    private String name;
    public Animal(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동물은 소리를 냅니다.");
    }
}

class Dog extends Animal {
    public Dog(String name) {
        super(name);
    }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강아지는 멍멍 짖습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바둑이");
        dog.name = "흰둥이";
        dog.sound();
    }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23행에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해설: Animal 클래스의 name 변수는 private 접근 제어자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Main 클래스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private 변수는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하며, 외부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3행에서 dog.name = "흰둥이";와 같이 직접 변수에 접근하려고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private 변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public 접근 제어자로 선언된 getter/setter 메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회차: 2023-3회차의 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Java 코드이다. 올바른 출력 결과를 작성하시오. 코드: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B b = new B();
        a.methodA();
        b.methodA();
    }
}

class A {
    public void methodA() {
        System.out.print("A");
        methodB();
    }
    public void methodB() {
        System.out.print("B");
    }
}

class B extends A {
    public void methodA() {
        super.methodA();
        System.out.print("C");
    }
    public void methodB() {
        System.out.print("D");
    }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ABACAD
해설:
  • main 메서드에서 A 클래스의 인스턴스 a와 B 클래스의 인스턴스 b를 생성한다.
  • a.methodA()를 호출하면, A 클래스의 methodA()가 호출되고 "A"를 출력한 후, A 클래스의 methodB()를 호출하여 "B"를 출력한다. 따라서 "AB"가 출력된다.
  • b.methodA()를 호출하면, B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한 methodA()가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는 super.methodA()를 통해 부모 클래스인 A 클래스의 methodA()를 호출하므로 "A"가 출력되고, B 클래스의 methodB()를 호출 하여 "D"를 출력한 후, "C"를 출력한다. 따라서 "ADAC"가 출력된다.
최종적으로 "ABACAD"가 출력된다.





회차: 2023-2회차의 9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C언어 문제이다. 알맞은 출력값을 작성하시오. 코드:
#include 
#define MAX_SIZE 5
int queue[MAX_SIZE];
int front = -1, rear = -1;

void enqueue(int item) {
    if (isFull()) {
        printf("Queue is full. Cannot enqueue.\n");
        return;
    }
    if (isEmpty()) {
        front = 0;
    }
    rear = (rear + 1) % MAX_SIZE;
    queue[rear] = item;
    printf("Enqueued item: %d\n", item);
}

int dequeue() {
    if (isEmpty()) {
        printf("Queue is empty. Cannot dequeue.\n");
        return -1;
    }
    int item = queue[front];
    if (front == rear) {
        front = -1;
        rear = -1;
    } else {
        front = (front + 1) % MAX_SIZE;
    }
    return item;
}

int isEmpty() {
    return (front == -1 && rear == -1);
}

int isFull() {
    return ((rear + 1) % MAX_SIZE == front);
}

int main() {
    enqueue(1);
    enqueue(2);
    enqueue(3);
    printf("%d ", dequeue());
    printf("%d ", dequeue());
    enqueue(4);
    enqueue(5);
    enqueue(6);
    printf("%d ", dequeue());
    printf("%d ", dequeue());
    printf("%d", dequeue());
    return 0;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1 2 3 4 5
해설: 위 코드는 원형 큐(Circular Queue)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큐의 최대 크기는 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 1, 2, 3을 차례로 큐에 enqueue 합니다.
2. dequeue를 두 번 수행하여 1과 2를 출력합니다.
3. 4와 5를 enqueue 합니다.
4. 6을 enqueue 하려고 하지만, 큐가 가득 찼기 때문에 enqueue되지 않습니다.
5. 나머지 원소들을 dequeue하여 3, 4, 5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최종 출력 결과는 1 2 3 4 5 입니다.





회차: 2023-1회차의 9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아래 코드에서 팩토리얼을 계산하는 코드에 대해 괄호 (a) (b)의 적합한 연산자를 작성하시오. 코드:
#include 

int main() {
    int n = 5;
    int result = 1;

    for (int i = 1; i (a) n; i(b)b) {
        result *= i;
    }

    printf("%d", result);
    return 0;
}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a) <=, (b) ++
해설: 팩토리얼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1부터 n까지의 모든 수를 곱해야 합니다. 따라서 (a)에는 i가 n보다 작거나 같을 때까지 반복하도록 <= 연산자를 사용해야 하며, (b)에는 i를 1씩 증가시키기 위해 ++ 연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회차: 2024-2회차의 15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SQL문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작성하시오.

(1) 한 개 이상의 테이블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명령어이다.
(2) (      )는 테이블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행을 검색할 때 사용한다.
(3) (      )는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
(4) (      )는 중복된 결과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1) SELECT
(2) WHERE
(3) ORDER BY
(4) DISTINCT

해설:
(1) SELECT문은 테이블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2) WHERE 절은 SELECT문에서 조건을 지정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행을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3) ORDER BY 키워드는 SELECT문의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합니다.
(4) DISTINCT 키워드는 SELECT문의 결과에서 중복된 행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회차: 2024-3회차의 3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중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한다.
② 데이터 간의 관계를 테이블로 표현하여 직관적인 데이터 구조를 제공한다.
③ 데이터의 독립성을 보장하여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 간의 상호 의존성을 줄인다.
④ 트랜잭션 처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④

해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트랜잭션 처리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합니다.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논리적인 작업 단위로, ACID 특성(원자성, 일관성, 독립성, 지속성)을 만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④번 선택 지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습니다.





회차: 2024-4회차의 11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테이블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CUSTOMER ORDERS
CUST_ID (PK)
CUST_NAME
PHONE
ORDER_ID (PK)
CUST_ID (FK)
ORDER_DATE

(1) CUSTOMER 테이블과 ORDERS 테이블을 CUST_ID로 내부 조인(INNER JOIN)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2) ORDERS 테이블에서 CUST_ID가 'C001'인 고객의 주문 내역을 조회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

회차: 2024-2회차의 10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아래는 디자인 패턴에 관한 설명이다. 아래 설명을 읽고 보기에서 알맞은 용어를 작성하시오. 코드:

-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하여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하는 패턴이다.
- 객체의 생성 과정을 추상화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클라이언트에서 분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Factory Method
해설: Factory Method 패턴은 객체 생성 처리를 서브 클래스로 분리해 처리하도록 캡슐화하는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메서드로 분리함으로써 객체 생성의 변화에 대비하는 데 유용하다. 특정 기능의 구 현은 개별 클래스를 통해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한 설계이다.





회차: 2023-3회차의 16번 문제의 예제입니다.

문제: 다음 설명에 알맞는 답을 보기에서 골라 작성하시오. 코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적 분석(static analysis)이라고도 한다.
소스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잠재적인 결함이나 취약점 등을 찾는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코딩 표준, 코드 메트릭, 코드 복잡도, 데이터 흐름 등을 검사한다.
ㄱ. 동적 분석(Dynamic Analysis) ㄴ. 코드 인스펙션(Code Inspection)
정답 및 해설보기
정답: ㄴ. 코드 인스펙션(Code Inspection)
해설: 코드 인스펙션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하기 위한 정적 분석 활동입니다. 소스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잠재적인 결함이나 취약점 등을 찾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딩 표준 준수 여부, 코드 메트릭, 코드 복잡도, 데이터 흐름 등을 검사하여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에 동적 분석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서 결함을 찾는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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